반응형

[오늘 경제신문1면에 구직교육 이수땐 청년 300만원지원]이란 글이 떡하니 실려있어 눈길이 쏠렸다.

울집에도 벌써 구직활동을 하는 청년이 있는지라 관심이 가는지라 뭐지? 하고 알아보게 되네요.

청년도약준비금 300만원

2022년 8월 24일 수요일 오전 국회 " 2023년도 예산안 관련 당졍협의회"에서 저소득층 에너지 바우처 인상과 더불어 장애인-청년-저소득층 지원을 방점에 둔 예산안 편성에 결정을 내린 상황입니다.

 

권성동 국민의 힘 원내대표의 말에 따르면 " 대대적 지출 구조조정을 통해 건전재정기조를 유지하면서 민생을 돌보는 묘책을 마련할시기라면서"  청년들에게 국가의 예산이 힘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이야기를 내놓은 만큼 앞으로의 청년들에게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 같습니다.

 

▶현재 금일 예산안에 구직청년들을 위한 청년 도약준비금 300만원을 지원하는 내용이 발표가 되었습니다.

*청년도약준비금이란

일자리를 구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청춘들의 일자리 구직과 관련하여 비용문제로 고민하는 청년들을 도와주고 청년 구직 관련하여 구직 프로그램을 완벽하게 이수할 경우 300만 원의 도약준비금을 지원하는 정책

 

*청년 도약준비금 300만원 신청방법

아직 예산을 편성죽이라 구체적인 신청방법은 나오지 않은상태입니다.

기존 청년정책으로는 청년도약계좌등이 있는데요.

 

청년도약계좌

얼마전 청년희망적금이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예상했던 청약인원을 훌쩍 넘기며 마감을 했었죠. 이번에는 윤석열 차기대통령이 공약으로 내걸었던 ‘청년도약계좌’가 청년들의 목돈 마련을

ddalgim.com

 

청년도약계좌는 청년 도약준비금과 다른데요.

2030세대가 장기적으로 자산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도 내에서 일정금액을 납부하면 소득 수준을 고려해 정부지원금을 지급합니다.

10년 뒤에는 최대 1억원까지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도와주는 정책입니다.

가입 연령대는 기존 청년희망적금제도와 비슷하며, 만 19세 부터 만 34세 수준으로 가입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소득 수준 대비 월별 30만 원에서 70만 원까지 저축하고 정부에서 정부기여금으로 최대 40만원까지 보태주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년 도약준비금과 같이 확인해보셔서 가장 본인에게 유리한 상품을 이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은?

청년분들을 대상으로 시중 금리보다 더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도록 만든 적금 상품입니다.

저소득층 청년분들의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하여 비과세 혜택을 주며 저축 장려금을 지급하여 청년들의 저축 활동을 권장하는 금융 상품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매월 5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입금할 수 있고 만기 2년이 끝나면 시중 이자에 저축장려금을 추가로 지급해줍니다. 소득활동을 하고 있는 청년들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이자를 제외하고도 납입액의 최대 4%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니 꼭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현재 2022년 3월에 1차 신청이 마감된 상태로 9월에 있을 2차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 언제 다시 시작될 지 모르니 청년 도약준비금과 같이 꼭 알고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물가 저성장 시대를 살아가는 누구나 다 어려운 시기에 새삶을 영위하는 우리 청년들에게 희망의 마중물이 되는 정책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